2010-09-11

실시간으로 트위터,페이스북,블로그,구글버즈 연동하기

구글의 서비스들이 구글플러스로 통합되면서, 구글버즈 서비스가 곧 종료합니다.
서비스들을 연동하는 새로운 방법들이 많이 공개된 상태이라, 이 방법은 이제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직도 유효한 부분이 있어서 포스트는 남겨둡니다.
(2012.1.13. 수정)


블로거는 내 포스트가 더 많이 노출되어 더 많은 피드백을 원합니다. 지금까지는 메타블로그에 내 피드를 보내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였습니다. 여기에 이제 트위터, 페이스북이 가세하여 이제 관리해야 할 곳이 많아졌습니다.

블로그+트위터+페이스북+구글+@.... 를 연결하는데는 흐름의 설계가 약간 필요합니다. 기존 메타사이트에 등록할때 처럼 그저 내 RSS를 여러 메타에 등록만 하고, 나머지는 서버프로그램끼지 알아서 처리하던 방식으로는 부족해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실시간으로 공유되어야 한다

블로그에서 구글버즈로 보내기

구글 버즈의 연결사이트에서 내 블로그를 추가하면 됩니다. 당연히 Gmail을 사용하고 있고, Buzz를 활성화시켜야 겠죠?

저의 경우는, 블로그--버즈--트위터의 구조라서 트위터는 삭제되어 있습니다.

거꾸로, 블로그--트위터--버즈로 구성할  경우에는 연결사이트에 트위터를 추가합니다. 버즈가 트윗을 불러 옵니다.

만약, (1)블로그--트위터 (2)블로그--버즈의 방식으로 따로따로 보낸다면, 버즈와 트위터를 어떤 식으로도 연결하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중복됩니다.


블로그에서 (버즈를 통해) 트위터로 보내기
블로그 포스트를 트위터로 보내는 것은 구글버즈에게 맡겼습니다.
버즈가 실시간으로 트위터로
제가 사용한 방법은 buzzcantweet입니다.  이유는 실시간(real time) 전송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트위터에 머무르는 시간보다 구글리더의 rss를 보는 시간이 더 많아서 항시 gmail과 버즈를 보고 있다는 저만의 상황을 고려한 방식입니다.
buzzcantweet 과 reader2tweet 2가지 있고,  모든 공개항목을 다 보내거나, #twitter을 옵션으로 선택적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단축 URL인 bit.ly도 지원하고, 사진을 버즈에 올리고 트위터의 사진서비스용으로 쓸수도 있습니다. 단, 트위터에 노출되는 링크는 구글프로필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구체적인 사례는... 제 트위터(@baksimgorkii)의 트윗이 via Buzzcantweet, via Google2tweet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1.)feedburner, friendfeed, twetterfeed 등등 피드를 이용하여 블로그 포스트를 트위터로 보내면 최소 30분에서 1시간 후에 적용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러브드웹 과 구루님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참고2.)티스토리 사용자는 tistory2twitter 플러그인을 사용하세요. 사용법은 sns내보내기블로거팁닷컴을 보시고요.


페이스북과 트위터 연동 : 페이스북에서 twitter로 검색하면 나오는 어플리케이션 이용.
페이스북과 트위터 연동

페이스북과 구글버즈 연동 : google buzz sync를 이용.
페이스북과 구글버즈 연동
위의 방식중 한가지를 선택하면 블로그의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는 일은, 트위터나 구글버즈가 알아서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그것도 실시간으로요.
버즈 어플이 더 안정적이라는 느낌이 들지만 블--버--페의 구조라서 페이스북에 노출된 글의 링크는 블로그가 아닌 구글프로필입니다. 트위터는 블--트--페의 구조라서 블로그로 직접 링크가 가겠죠.


simplaris blogcast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트위터나 버즈를 통하지 않고 직접 연동하려면....
Simplaris Blogcast를 이용해 보세요. 옆 이미지처럼 탭으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정식 어플이 아니다보니 약간의 버그가 종종 보입니다. 해당 어플의 블로그 를 보시면 될듯 합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으로 페이스북의 노트를 이용하는 방법(실제로는 RSS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그닥 비추천입니다.

이상 제가 소개한 방식은 ...
나는 블로그에 글만 쓰면 되고 나머지는 서버프로그램끼지 자동으로, 실시간으로 처리해라...라는 의도입니다. 흐름을 잘 설계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 흐름은 시작점이 블로그이고 종착점이 페이스북입니다. 이제 여러 곳에 노출된 내 블로그 포스트의 피드백을 한 곳으로 모으는 일이 남았습니다.

댓글 3개:

  1. related posts / whats happening? /post comment to facebook 등 창구들이 재미있네요..Blogger에 내장된 기능자체를 직접 구현한 것이죠? ^^

    답글삭제
  2. 3가지 모두 자체내장 기능이 아니고 html 소스 수정해서 적용한 것입니다. twitter와 facebook은 app 생성해서 적용한 것입니다. 방법은 별도의 포스트 참고하시고요. 그나저나 구글블로그가 댓글에 댓글달기가 없어서 참 고민이네요.

    답글삭제
  3. Ahaa, its pleasant conversation about this piece of writing at this
    place at this weblog, I have read all that, so at this time me also commenting at this place.


    Here is my blog - refrigerator repair Tampa ::
    www.youtube.com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