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17

워드프레스와 블로거 비교(wordpress vs blogger)

블로거(blogger.com)가 달라지고 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을 많이 흡수하면서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고, 이에 질세라 워드프레스(wordpress.com)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되면서, 두 서비스는 어느정도 비슷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국내 사용자에게 가장 많이 선택되어 지는 티스토리(tistory.com) 역시 꾸준히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그나마 외국계 서비스로는 블로거와 워드프레스가 어느정도 알려져 있기에 두 서비스형 블로그를 비교해 보려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워드프레스는 wordpress.org 에서 오픈소스로 배포하는 설치형이 아니라  wordpress.com에 가입해서 사용하는 내아이디.wordpress.com을 말하며, 블로거는 구글계정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가 만들수 있는 내아이디.blogspot.com을 말한다.

두 서비스의 개발자 블로그를 참고하면 더 도움이 될것이다.



도메인 설정

블로거 : 무료다. 도메인만 있으면 바로 연결해 준다.
워드프레스 : 유료로 전환해야 한다.


템플렛(테마)과 html 커스터마이징

블로거 : 쓸만한 디자인이 별로 없어서 국내에서는 외면받아 왔으나, 지난 4월 텍스트큐브닷컴을 인수한 후 '템플릿 디자이너'라는 아주 훌륭한 메뉴가 생기면서 기본적으로 주어진 템플렛도 갯수가 늘었다. 무엇보다도 외부의 템플렛을 업로드해서 적용할 수 있으며 html 편집이 100% 가능하다. 관련포스트  템플렛은 웹표준 코딩된 1개의 xml 파일로 되어있다.

워드프레스 : 100여개의 테마(theme)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html 편집은 불가능하다. 허용되는 수정은 상단 head 이미지 업로드, 메뉴 재구성(3.0의 신기능) 정도이고, 심지어 CSS수정을 하려고 해도 유료로 전환해야 한다. 외부 테마를 업로드 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사용자 편의성(user friendly)이라는 면에서 html 편집이 가능하다는 것은 별 의미가 없을 수 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html을 모르고, 설사 안다고 해도 귀찮게 고치려고 하지 않는다. 그냥 제공되는 것 중에서 맘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타이틀을 비롯해서 몇가지만 고치면 된다. 이런 점에서 구글의 이번 템플렛 개편은 초보자, 중급자를 모두 만족시킬수 있는 변화라고 평가한다. 

설치형 워드프레스(wordpress.org)는 프리미움 테마를 판매하는 전문 디자이너가 많아서 매우 훌룡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테마 판매 시장도 상당히 크게 형성되어 있다. 최근들어  외국 디자이너들이 드디어 프리미움 워드프레스 테마를 블로거용으로 변환해서 공개하고 있는 추세이다. 블로거가 디자인 기능이 대폭 강화되면서 이쪽도 시장성이 있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짐작된다. (사실 외국의 워드프레스 테마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라서 블로거 템플렛으로 시선을 돌린다는 평가가 더 옳은듯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워드프레스의 프리미움 테마에 비하면 아주 일부이다. php코딩으로 jquery를 넣어서 화려하고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의 테마를 1개의 xml코딩으로 변환하는 일은 쉽지도 않을 뿐더러 제한적이니까. 
국내에도 제로보드나 그누보드를 이용해서 빌더나 디자인을 판매하는 프리랜서가 있기에 이번 기회에 이쪽으로도 시선을 돌려보는 것이 어떨런지...

방문자 통계

블로거 : 아이러니하게도 세계최대의 검색엔진 구글이 애초에는 통계 서비스가 없었다. 최근에 추가되었는데 역시나 아주 만족스럽다. 관련포스트. 당연히 외부 스크립 사용도 가능하다.

워드프레스 : 대체적으로 무난하다. 불만족스러워도 그냥 제공된 서비스만 사용해야 한다.


블로그 이사

블로거 : 블로거에서 블로거로만 이전 가능하다.
워드프레스 : 블로거, 야후, typepad, movabletype... 등등의 블로그를 이전해 올 수 있다.

이미지 및 파일 저장소

블로거 : 이미지 업로드만 가능하며 일반 문서나 다른 종류의 파일은 외부의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업로드한 이미지는 자동으로 구글의 picass web album에 저장된다. 블로거 자체에서는 업로드한 이미지를 따로 인덱싱하여 보여주는 기능이 없다. 피카사의 기본 용량은 1G 이고 용량증가는 유료이지만 매우 싸다.

워드프레스 : 모든 종류의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다. 자체 인덱싱 기능이 있어서 업로드한 파일을 언제든지 불러서 다른 글에도 넣을 수 있다.(사용법은 국내 사용자에게는 다소 생소할수 있다) 기본용량은 3G 이고, 단일파일은 1G 파일까지 업로드가 가능하며 용량증가는 유료.

사진 갤러리 구성

블로거 : 피카사 웹앨범을 사용한다. 위젯을 이용할수도 있다.
워드프레스 : [gallery]라는 태그로 가능하다. (관련글)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수만개가 넘는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쉽고 멋지게 만들수 있지만,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다.


고정 페이지(page)

블로거 : 예전 블로거 사용자의 최대 불만 사항 중 하나였다. 지금은 10개의 고정 페이지가 가능하다.
워드프레스 : 무한대의 페이지, 다단 페이지(2단 메뉴)도 가능하다.

(page라는 개념은 국내 사용자에게는 상단의 고정메뉴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다. page로는 주로 about me, contact me... 와 같은 메뉴를 만들곤 한다. 그래서 쓰기 기능은 [페이지만들기]와 [새글쓰기]라는 서로 다른 이름으로 존재한다.)

카테고리 구별

블로거 : 라벨(labels)
워드프레스 : 카테고리(categories)

워드프레스는 별도로 카테고리가 있기 때문에 2단,3단의 카테고리가 가능하다. 그래서 워드프레스의 글쓰기에는 카테고리 지정도 있고, 별도의 태그(tag)를 따로 넣을 수 있다. 하지만 블로거에는 오로지 라벨뿐이다. Gmail을 사용해 본 사람은 그 장단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비공개 또는 팀 블로그 기능

블로거 : 블로그를 비공개로 만들 수 있고, 구글계정이 있는 사람을 필자로 초대하여 팀블로깅을 할 수 있다. 구분은 관리자와 초대받은 필자 2구분이다.
워드프레스 : 필진을 35명까지 초대할 수 있다. 관리자, 편집자, 필진, 일반의 4구분이다.

참고로,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3.0으로 업그레이 되면서 wordpressMU의 기능을 흡수하였는데, 별도의 계정으로 블로그를 만들어 주는 기능이다. 즉, wordpress.org에서 공개한 오픈소스로 wordpress.com과 같은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다. 국내에는 설치형 텍스트큐브가 유명하다.

코멘트(댓글)

블로거 : 불만족이라기 보다는 익숙하지 않다. 이 블로그에서 직접 시험해 보시라. 좀 짜증난다. 왜 드롭다운 선택이고, 수정기능이 없는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 댓글 미리보기는 점수를 주고 싶지만 자바스크립트가 오히려 댓글쓰는 사람을 귀찮게 한다. 하지만 댓글 관리기능은 여러모로 개선되었고, 스팸필터도 최근에 적용되었다. (관련포스트)

워드프레스 : 이름/메일/내용..의 형태로 국내 사용자에게 익숙한 방식이며, 블로거에 비해 옵션도 좋아졌다. akismet으로 스팸 필터링하는데 한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스팸폭탄에 시달린 적도 있었다 한다. (워프포럼글)

최근에는 소셜댓글을 도입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방문자의 입장에서 여기 저기에 흘리고 다니는 댓글을 한군데서 모아서 관리하게 하는 취지는 너무 좋다. 외국서비스로는 에코(aboutecho.com), 디스커스(disqus.com)가 유명하고, 국내서비스로는 티토그(ttalk.co.kr)에 이어 라이브리(www.livere.co.kr)도 생겼다.

블로거나 워드프레스에도 소셜댓글 시스템을 쉽게 추가할 수 있다. 디스커스의 경우는 몇번의 클릭만으로도 블로거와 워드프레스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 되었으니 도입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참고로, 이 블로그에 달린 트위터 댓글과 페이스북 댓글은 위에 언급한 제3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트위터와 페이스북 api를 다이렉트로 붙여 보았다. 

위젯

사이드에 배치되는 최신글, 최신댓글, 이미지, 피드, 카테고리(라벨),프로필.... 등등 블로거,워드프레스 모두 위젯이 지원되며 종류도 비슷비슷하다. 두 서비스 모두 템플렛(테마) 설정 화면에서 아작스(ajax) 방식으로 쉽게 끌어와서 배치할 수 있다. 블로거의 [html/javascript 추가]와 유사한 것이 워드프레스에도 있지만 템플렛 본체의 html을 수정할수 없는 워드프레스의 html 위젯은 이름은 비슷하지만 용도가 다를수 밖에 없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내가 원하는 플러그인을 직접 설치해서 위젯화면에서 배치할 수 있다. 그 갯수가 몇만개가 넘는다. 관련페이지.  


글쎄... 개인의 취향이고, 블로그를 만드는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서비스가 더 좋다고 말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나는 html은 잘 모르고 글과 사진만 주로 올린다면 다음이나 네이버를 추천해 드리고,
내 맘대로 커스터마이징해보고 싶다면 티스토리,구글,워드프레스를 추천하고,
파워유저나 사업용도로 다양하게 추구할 거라면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추천한다.

블로거는 블로그툴이다. 그래서 만들수 있는 결과물은 그냥 블로그이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CMS툴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외국의 유명한 사이트를 가만히 들여다 보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는 곳이 상당히 많다.(물론 설치형) wordpress showcase 국내에도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작업하는 에이젼시가 몇군데 있고 굵직한 대기업의 상품페이지나 이벤트페이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

댓글 11개:

  1. 워드프레스닷컴에서는 디스커스가 적용이 안 되는 것 같더군요.

    답글삭제
  2. wordpress.com은 html 편집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Disqus 적용이 불가능합니다.심지어 css 수정또한 유료이고요.
    wordpress.org의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디스커스 적용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http://wordpress.org/extend/plugins/disqus-comment-system/)으로도 지원하고, html 코드로 수동 삽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3. 초보인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글세요... blogger.com은 맘먹고 정복해보려 했는데
    적응은 할 수 있겠는데 득보다 실이 더 큰 것 같습니다.
    구글검색에 잘 나온다는것 빼고는 장점도 없고 오히려
    카테고리, 방명록, 덧글에 덧글남기기도 안되구요.
    카테고리는 태그로 대신 할 수는 있겠지만 그러면 태그를
    못쓰고 게다가 트리형으로 쓸 수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답글삭제
  5. seo 측면도 알고 싶네요. 외국에 포스팅을 해볼까 하는데. 워드프레스와 블로거 어떤게 나을지 모르겠네요. 국내는 티스토리가 딱인데. 해외는 아직 장단점이 공존하는 두 플렛폼이네요. 모쪼록 잘 읽고 갑니다 ^ ^

    답글삭제
  6. Howdy I am so grateful I found your site, I really found you by accident, while I was looking on Askjeeve for something
    else, Anyhow I am here now and would just like to say thanks a lot
    for a marvelous post and a all round entertaining blog (I also love the theme/design), I don’t have time to
    browse it all at the minute but I have bookmarked it and also included your RSS feeds, so
    when I have time I will be back to read much more,
    Please do keep up the superb jo.

    Check out my page :: buy real twitter followers

    답글삭제
  7. Greetings from California! I'm bored at work so I decided to check out your blog on my iphone during lunch break. I love the information you provide here and can't wait to take a look when I get home.

    I'm amazed at how fast your blog loaded on my phone .. I'm not even using WIFI, just 3G .
    . Anyhow, amazing blog!

    My blog post; residential cleaning in crestfield

    답글삭제
  8. 여러분들은 개인적으로 어떤것을 선호하시는지 궁금하네요

    답글삭제
  9. You are so awesome! I do not think I've truly read through anything like this before. So good to find somebody with unique thoughts on this topic. Seriously.. thanks for starting this up. This website is something that is needed on the web, someone with a little originality!

    Here is my homepage appliance repair Tampa Florida same day service

    답글삭제
  10. Greetings from California! I'm bored at work so I decided to check out your blog on my iphone during lunch break. I love the information you provide here and can't wait to take a look when I get home...!!

    답글삭제
  11. 가입형 워드보다는 구글 블로그가 더 좋고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돈이 들어서 그렇지 최고인 듯 합니다.

    답글삭제